과학

벤젠의 구조식과 케쿨레의 연구/해결계기

잡고 2012. 2. 15. 23:07

이번에는 케쿨레가 벤젠의 구조식을 밝히기 위한 연구에서 해결한 이야기를 작성해봅니다.

이는 과학 밖의 현상이나 체험을 통해 고민하던 문제를 해결한 예가 되기도 합니다.

이야기;; 너무 짧아ㅠㅠ
케쿨레는 벤젠의 구조식을 밝히기 위하여 오랫 동안 연구해 왔지만 해결하지 못하여 고민하고 있었는데 꿈에서 뱀이 꼬리를 물고 있는 모습을 보고 이에 영감을 얻어서 벤젠의 구조식을 밝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과학에서 탐구는 어떤 정형화되어 있는 과정이나 틀에 따라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과학의 발견이 이렇게 우연한 기회에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어느 경우에나 과학자가 어떤 문제에 대하여 고민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부단한 노력을 할 때 그러한 기회가 오는 것입니다.

케쿨레가 벤젠의 구조식을 밝히기 위하여 노심 초사 연구하고 있는 중에 그러한 꿈을 꾸었기 때문에 영감을 얻을 수 있었지, 그렇게 노력하지 않았다면 비록 같은 꿈을 꾸었다 하더라도 그러한 영감을 얻지는 못했을 겁니다.

어떤 사실이나 현상을 발견하는 것과는 달리 과학의 이론이 성립되는 과정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한 가지 자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다른 설명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