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 전기

변속기 개요 및 종류

1. 변속기

 

가. 변속기의 개요

 

♠ 자동차용 변속기는 클러치와 추진축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 상태에 알맞도록 바꾸어 준다.

 

♠ 엔진 회전을 적절히 변속하여 회전력을 증대시키거나 고속 회전으로 바꾸어 주며 또한 엔진을 무부하(=중립) 상태로 두거나 자동차를 후진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

 

* 변속기의 기능

♠ 차량의 주행조건은 정지로 부터 출발, 저속 중행으로 부터 고속주행, 특히 후진 등 광범위하게 변화한다.

 

♠ 따라서, 각 주행조건에 대응하여 기관에서 발생하는 회전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 상태에 알맞게 바꾸어 전달하는 장치가 변속기

 

* 변속기의 필요성

♠ 엔진과 구동축 사이에서 회전력을 변환시켜 전달

 

♠ 엔진의 회전 속도 변환시켜 전달

 

♠ 정차시 엔진의 공전운전 가능(=중립)

 

♠ 후진 가능

 

♠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둔다

 

* 변속기의 구비조건

♠ 소형 경량이고 내구성과 신뢰성이 있으며 취급이 용이할 것

 

♠ 조작이 쉽고 신속하고 확실하게 정숙하게 조작이 될 것

 

♠ 적절한 변속비로 단계없이 연속적으로 변속될 것

 

♠ 동력전달 효율이 좋을 것

 

나. 변속기의 종류

 

1) 변속 방식 및 구조에 의한 분류

 

♠ 수동 변속기 : 변속비가 수동조작에 의해 변화

 

♠ 자동 변속기 : 변속비가 자동적으로 변화

 

♠ 무단 변속기 : 변속비를 무단계로 제어

 

2) 구동 방식에 의한 분류

 

♠ 트랜스미션(Transmission) : FR 자동차용 변속기로, 변속기 본래의 역할만 한다

 

♠ 트랜스액슬(Transaxle) : FF자동차용 변속기로, 변속기 내부에 차동장치가 내장

 

♠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 4WD자동차용 변속기로, 변속기 내부에 전.후륜의 구동력 분배 기능과 차동 기능 내장

 

 

'기계, 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자 그리고 분자에 대해  (4) 2012.11.03
전기의 역사  (0) 2012.10.19
회로 - 저항, 콘덴서  (0) 2012.10.13
반도체  (0) 2012.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