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속기
가. 변속기의 개요
♠ 자동차용 변속기는 클러치와 추진축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 상태에 알맞도록 바꾸어 준다.
♠ 엔진 회전을 적절히 변속하여 회전력을 증대시키거나 고속 회전으로 바꾸어 주며 또한 엔진을 무부하(=중립) 상태로 두거나 자동차를 후진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
* 변속기의 기능
♠ 차량의 주행조건은 정지로 부터 출발, 저속 중행으로 부터 고속주행, 특히 후진 등 광범위하게 변화한다.
♠ 따라서, 각 주행조건에 대응하여 기관에서 발생하는 회전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 상태에 알맞게 바꾸어 전달하는 장치가 변속기
* 변속기의 필요성
♠ 엔진과 구동축 사이에서 회전력을 변환시켜 전달
♠ 엔진의 회전 속도 변환시켜 전달
♠ 정차시 엔진의 공전운전 가능(=중립)
♠ 후진 가능
♠ 엔진을 무부하 상태로 둔다
* 변속기의 구비조건
♠ 소형 경량이고 내구성과 신뢰성이 있으며 취급이 용이할 것
♠ 조작이 쉽고 신속하고 확실하게 정숙하게 조작이 될 것
♠ 적절한 변속비로 단계없이 연속적으로 변속될 것
♠ 동력전달 효율이 좋을 것
나. 변속기의 종류
1) 변속 방식 및 구조에 의한 분류
♠ 수동 변속기 : 변속비가 수동조작에 의해 변화
♠ 자동 변속기 : 변속비가 자동적으로 변화
♠ 무단 변속기 : 변속비를 무단계로 제어
2) 구동 방식에 의한 분류
♠ 트랜스미션(Transmission) : FR 자동차용 변속기로, 변속기 본래의 역할만 한다
♠ 트랜스액슬(Transaxle) : FF자동차용 변속기로, 변속기 내부에 차동장치가 내장
♠ 트랜스퍼 케이스(Transfer Case) : 4WD자동차용 변속기로, 변속기 내부에 전.후륜의 구동력 분배 기능과 차동 기능 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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