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

컴퓨터의 기능/특징


우선 기능으로는

사람의 기능과 유사한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전자 장치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과 같이 스스로 일을 판단하고 처리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지금 제가하고 있는게 제가 컴퓨터를 조작하는거죠^^]
그러나 컴퓨터는 사람이 하기 어려운 계산이나 일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해 내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따라서, 컴퓨터의 기능은 사람이 컴퓨터의 능력을 어느 만큼 발휘하도록 하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될 것이다.
-------------------------------------------------------------------
두번째로 특징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크게보자면 6개 입니다

1. 자동성
컴퓨터는 사람이 시키는 대로 자동적으로 충실하게 작업을 수행한다. 여기서 자동적으로 처리한다는 것은 모든 일을 알아서 시키지도 않은 것까지 컴퓨터가 저절로 처리한다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절차와 목적에 따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컴퓨터에 프로그램과 데이터가 주어지면 그 목적에 따라 자동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신속성
컴퓨터는 전자적인 장치로서, 1 초는 컴퓨터에 있어 상당히 긴 시간이다. 아무리 작고 느린 컴퓨터라고 할지라도 하나의 컴퓨터 명령을 수행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1 마이크로초보다 작다. 1 마이크로초는 1 초에 백만 개의 컴퓨터 명령을 처리한다. 또 5 세대 컴퓨터의 명령어 처리 시간은 1 피코초로서 1 초에 1조 개 정도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다.

3. 정확성
컴퓨터는 전자 회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과 데이터의 처리가 항상 정확한 결과를 출력하게 된다. 그리고 컴퓨터는 사람과 달리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시키는 일에 충실하며, 매우 정확하게 작업을 처리합니다.

4. 신뢰성
컴퓨터는 다른 어떤 기계보다도 기계적 요소의 의존도가 낮고, 실제로 중앙 처리 장치 및 주기억 장치의 핵심 부분은 방영구적이며, 회로적으로 안정된 반도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장날 요인이 상대적으로 적어 신뢰도가 높다.
이러한 신뢰성 유지를 위하여 컴퓨터는 정기적으로 유지 보수가 되어야 하며, 만약의 사고에 대비하여 데이터의 예비 보관 작업을 하기도 하고, 시스템의 고장에 대비하여 컴퓨터를 이중화하여 구성하기도 한다.

5. 보유성
컴퓨터는 대용량의 각종 기억 장치를 가지고 있어 매우 많은 데이터와 프로그램을 저장할 수 있으며, 한 번 저장된 자료는 임의로 삭제하지 않는 한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따라서, 발생된 모든 데이터를 기억시켜 놓은 후, 필요할 때에 언제든지 다시 찾아서 사용할 수 있다

6. 응용성
특정 분야에 사용되는 컴퓨터가 있지만, 대부분의 컴퓨터는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즉, 과학 계산으로부터 군사 목적, 통계 처리 분석, 회계 관리, 생산 관리, 판매 관리, 정보 통신, 정보 시스템, 로봇, 공장 자동화, 인공 지능, 전문가 시스템, 우주 개발, 기상 예보 등 거의 모든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개인용 컴퓨터는 성능이 좋아지고 소형화되어 값이 싸며, 지원되는 소프트웨어가 다양해짐에 따라 컴퓨터의 응용성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정보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 10 라이센스 만료기간 확인  (0) 2016.10.01
HTML 색상표 태그  (0) 2014.01.29
정보사회와/컴퓨터  (0) 2012.02.12
데이터와 정보의 의미  (0) 2012.02.11
운영체제의 역사 (Operating System)  (0) 2012.02.04